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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행복론에 관하여

메리 셸리의 행복론: 창조와 인간성의 갈등 속에서의 행복 탐구

by 홉스공스 2024.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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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 셸리의 행복론: 창조와 인간성의 갈등 속에서의 행복 탐구

서론

영국의 저명한 소설가 메리 셸리(Mary Shelley)는 대표작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을 통해 인간성과 창조에 대한 심오한 철학적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인간 존재의 본질, 창조자의 책임, 그리고 도덕적 고민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주제들은 행복의 개념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메리 셸리는 행복을 단순히 개인의 만족이나 성취가 아닌, 인간성과 도덕적 책임을 깊이 고민하는 과정에서 찾으려 했습니다. 그녀의 행복론은 인간의 창조력과 이를 책임지는 태도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중점으로 다루며, 그 과정에서 행복이 무엇인지에 대해 깊은 질문을 던집니다.

본론

1. 창조와 책임에서 오는 갈등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은 창조자가 자신의 창조물에 대해 느끼는 책임과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고뇌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소설 속에서 빅터 프랑켄슈타인은 인간의 한계를 넘어 창조에 도전했지만, 그로 인해 발생한 결과는 그의 기대와는 달리 비극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는 행복을 찾기 위한 창조와 그로 인한 책임의 무게를 탐구하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메리 셸리는 창조가 단순히 기쁨과 성취로 이어지지 않으며, 창조자가 그 책임을 감당하지 못할 경우 개인의 행복은 오히려 파괴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2. 고립과 인간관계의 중요성

프랑켄슈타인에서 빅터와 그의 창조물 둘 다 고립된 상태에서 살아가는 고통을 경험합니다. 빅터는 자신의 창조물을 감당하지 못해 사회와 가족으로부터 점점 멀어지며, 창조물은 인간 사회에 의해 배척당하며 극도의 외로움을 느낍니다. 이 과정에서 메리 셸리는 행복이란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인간은 고립된 상태에서 온전한 행복을 찾을 수 없으며, 진정한 행복은 인간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상을 그녀의 작품을 통해 전달합니다.

3. 도덕적 책임과 행복의 관계

메리 셸리의 행복론에서 중요한 또 다른 요소는 도덕적 책임입니다. 빅터는 자신의 창조물이 일으킨 비극적인 사건들로 인해 스스로 고통받으며, 이는 자신의 도덕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메리 셸리는 도덕적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그로 인한 죄책감과 고통이 개인의 행복을 방해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녀는 도덕적 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길이라고 믿었습니다.

결론

메리 셸리의 행복론은 인간의 창조력, 도덕적 책임, 그리고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그녀는 단순한 성취와 성공이 아니라, 도덕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인간의 욕망과 한계, 그리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도덕적 갈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인간이 행복을 어떻게 정의하고 추구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집니다. 메리 셸리의 이러한 사상은 현대에도 여전히 큰 의미를 가지며, 인간성과 행복에 대한 철학적 논의에 중요한 기여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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